확대 l 축소

이은구의 역발상칼럼 제1182회, 위안부 역발상

2차대전 중 한국, 중국, 동남아 등에 진출했던 일본군의 성욕구 해소를 위해 공식적으로 설치했던 위안소에 강제로 끌려갔던 위안부 문제도 성욕구를 발산할 수 없는 군부대내에서 발생한 현상이다.

공식적으로 위안소를 설치하고 줄을 서서 공개적으로 욕구해소를 하게 한 행위는 일본당국의 큰 실수였으며 개들이나 저지를 수 있는 만행이었다.  


한 세기가 다 지나도록 이 문제로 한일간에 앙금이 풀리지 않고 있으며 현정권 최대의 외교마찰로 이어지고 있다.  


이 틈을 타 얼마 남지 않은 위안부를 위로하고 노후나마 별 어려움 없이 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직된 정대협과 그 후신 정의연은 30여 년간 할머니들에게 큰 위안이 되는 것으로 모든 국민이 알고 있었다.  


성금을 내어 돕도록 하는 온 정이 계속 답지했으나 위안부 할머니들의 복지 보다는 사용처가 불분명하다는 비난의 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몇 명이 모인 친목회도 회장, 부회장, 총무, 감사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작은 지출도 투명하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일본군의 만행을 규탄하고 일본에게 진실된 사죄를 요구하는 대단히 중요한 단체가 불투명한 회계처리로 질타 받는 사태는 대단히 불행한 일이다.  


이 단체를 투명하지 못하게 이끌어온 인사들을 모두 몰아내야 한다. 투명성이 결여된 단체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은 언론만의 일은 아니다. 국가가 나서서 당파를 초월하여 냉정하게 시시비비를 가려 다시는 비리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자칫 정파의 이익이나 안위를 위해 적당히 덮어 나간다면 더 큰 불행이 오고 일본과의 외교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 문제를 잘 못 처리하면 국내 문제 보다도 외교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럴 때 역발상이 필요하다. 일본의 침략을 막지 못하고 나라를 통째로 내준 국가의 잘못으로 발생한 중대사건을 일개 시민단체에 맡겨두고 있는 것은 아주 큰 잘못이다.  


일본은 경제적으로, 외교적으로 가장 어려운 상황이다.  


그들에게 위안부 문제를 흔쾌히 처리할 수 있는 아량은 없다고 본다.  


우리 정부가 통큰 역발상 정책을 편다면 오랫동안 일본에 눌려 살던 우리의 한을 우리가 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모두 세상을 떠나고 18명 밖에 남지 않은 위안부 문제를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서 정리하고 우리 국가가 배상도 하여 그들을 위로하고 한일간의 국민감정을 제거한 후 일본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정부간에 조용히 처리하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지도자들이 두고두고 후회하게 될 역발상 정책이 될 것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