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양
- 파주
- 김포
- 부천
- 양주
- 의정부
- 경기도
- 기획
- 특집
- 핫이슈
- 시사
- 정보
- 칼럼
- 인물
- 토론
- 시민TV
- 포토뉴스
- 영상뉴스
5일은 도시에서 2일은 농촌에 내려가 20여 년 동안 반찬거리를 직접 생산하는 일을 하면서 도시인도 할 수 있는 농사실험을 하고 있다.잡초는 재배하는 전통적인 작물(콩, 팥, 마늘, 양파, 고추 등) 보다 월…
경기가 최악의 상태로 접어든지 오래다. 주변 가게들이 대부분 운영을 포기한 상태였다. ① 소비쿠폰 정부가 전 국민을 상대로 발 빠르게 생계지원금(소비쿠폰)을 지급하였다. 지원금의 대부분은 식당에서 …
치산치수(治山治水)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는 수 천 년을 내려오는 지도자의 덕목이다. 물은 공기와 더불어 인간과 생물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물질로 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고마운 존재이지…
우리나라는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그런데 5,000년 동안 5,000번의 크고 작은 전쟁을 하면서 백성들만 죽어가는 악순환이 계속된 역사가 있다. 그러다 보니 전쟁 공포심은 어느 민족보다 크다고 …
이란의 핵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이스라엘과 미국의 폭격에 이란의 수도 테헤란이 쑥대밭이 되었다. 피난 행렬이 도로를 가득 메웠지만 시내 파괴상황이나 시민들의 고통스런 삶에 대한 보도는 없다. 사회주…
중대재해법이 시행되고 있는 지금도 매일 일어나는 각종 사망사고가 안일한 생각으로 일하다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안전 불감증 뒤엔 늘 억울증이 따른다. 매일 발생하는 사고가 모두 사주나 정부의 책임…
물을 가두는 시설 중 가장 규모가 큰 시설은 댐이다. 댐은 가장 큰 강물줄기를 막아 발전을 하는 시설이다. 농사용 물을 가두는 곳은 저수지이다. 저수지 보다는 아주적은 규모로 건설되는 사방댐은 작은댐…
6월이 되면 모내기가 시작된다. 고여 있는 물은 그때 모두 벼작물에 필요한 새명수가 된다. 긴 가뭄이 와도 물을 댈 곳이 없어 비오기만 기다릴 때가 있다. 그때를 대비하는 것이 가뭄을 대비하는 일이다. …
봄이 되면서 대규모 산불이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다. 낮에는 헬기에 의존하지만 해가 지면 헬기는 뜰 수 없어 산불이 확산되어 주변 민가까지 다 태워버리고 사망 26명 이재민 27,000명 발생하였…
경칩(3월 5일) 며칠 전부터 땅속에서 겨울잠을 잔 개구리들이 나왔다. 개구리 알은 고여있는 물에만 낳는다. 흐르는 물이나 넓은 포강엔 절대 알을 낳지 않는다. 겨울 동안 보이지 않던 농부들 한두 명씩 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