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부천교육지원청, 부천시와 협력하여 지역기반 생태체험북 제작 및 배포

부천교육지원청 초등교사 ? 부천시 그린리더 강사 협업을 통한 지역기반 생태체험북 제작

부천교육지원청은 2022년 특색사업 중 하나인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역기반 생태체험북’ 제작을 완료했다.

지난해 4월 부천시와 ‘기후위기 대응 환경교육’업무 협약을 맺고 부천 생태환경협의체를 조직하여 지역의 환경교육 발전방안을 논의했고, 상반기 교육활동 점검을 통해 지역자원을 활용하며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교사가 직접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생태체험북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초등학교 교사와 그린리더로 구성된 생태체험북 제작단을 공모하고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분석과 그린리더의 지역 환경자원 지도 경험을 함께 녹여 생태체험북을 완성했다.

부천 생태체험북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지역의 △산(원미산, 성주산, 범바위산) △강(상동 시민의강, 심곡 시민의강, 베르네천) △공원(오정대공원, 소사대공원, 중앙공원)을 중심 지점으로 각자의 체험처에서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안하고 지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부천교육지원청 김수진 교육국장은 “학생의 삶과 연계되어 이해를 바탕으로 체험,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이 환경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학생들이 삶에서 생태를 만나며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교사들도 체험북을 통해 환경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지역의 환경교육 질 관리 능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좋은 시도이다”라고 전했다.

부천 생태체험북은 관내 초등학교의 신청을 받아 파일과 책자를 배부할 예정이며 향후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 학생용을 제작하여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