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부천교육지원청 중흥초, 클리닝데이에 우리 학교를 우리가 깨끗이 해요!

학생자치회 학생주도 프로젝트 클리닝데이 실시

부천교육지원청 중흥초는 학생자치회 학생주도 프로젝트로 이번에는 ‘클리닝데이’를 기획했다.

11월 공동체 생활협약 주제인 ‘우리 학교를 우리가 깨끗이 하자’실천방안으로 나온 아이디어로, 아침 시간 신나는 음악과 함께 전교생이 복도를 청소하는 날을 클리닝데이로 정했다.

클리닝데이 실천을 위해 ‘중흥랜드’라는 테마를 설정했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공원에서는 청소를 하며 개장 준비를 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또한 실제로 중흥랜드 개장을 준비하는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학생자치 담당자는 ‘중흥랜드 청소송’을 만들고 녹음했다. 학생자치회는 클리닝데이를 전교생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며칠간 홍보 기간을 운영했다. 전 교실에 설치한 '인성TV'를 활용하여 학생자치 구성원들이 직접 촬영한 홍보영상을 상시 재생했으며, 오프라인 홍보로 저학년 교실을 방문하여 직접 알리기도 했다.

클리닝데이 당일 아침 8시 45분 즐거운 중흥랜드 청소송이 흘러나오자, 학생자치회 구성원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은 놀이공원 머리띠를 하고 동물옷을 입고 나와 중흥랜드 개장을 준비했다. 질서와 안전에 유의하며 각 층 복도를 쓸고 닦는데 모두가 즐거운 표정이었다. 전교생이 참여했기에 15분이라는 시간동안 청소를 마쳤으며, 오히려 짧은 시간에 아쉬워했다.

학생자치회 구성원들은 “전교생이 다함께 참여하게끔 우리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대단해요”, “실제로 복도도 더 깨끗해지고 밝아져 뿌듯해요”라고 말하며 구성원들 간에 칭찬의 박수를 보냈다. 일반 학생들도 “중흥랜드 청소송을 인성TV로 듣고 기대했어요”, “청소를 이렇게 재밌게 할 수 있다는 게 좋아요”, “오늘을 위해 집에서 머리띠랑 소품도 만들었어요”라며 신난 표정들이었다.

앞으로 학생자치회 구성원과 일반학생, 선생님들의 의견을 받아 클리닝데이를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아이디어를 실천으로 옮긴 이번 프로젝트로 자기 주도 역량 뿐 만 아니라 진정한 봉사심, 애교심을 기르는 기회가 됐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