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주민자치 아카데미 성료

워크숍 방식 실습 위주 교육 실무 능력 향상 기대

의정부시는 6월 13일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 4월부터 3개월 동안 운영한 ‘2022년도 의정부시 주민자치 아카데미’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관내 약 410여 명의 주민자치위원과 주민자치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올 한해 주민자치회가 당면한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운영됐다. 주민자치 전문 강사를 초빙해 전문성을 높이고,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및 밀집의 최소화를 위해 권역별 순회 교육으로 진행되어 총 221명이 참여했다. 또한 6월 18일 주말을 이용해 보수교육을 운영하는 등 보다 많은 위원이 교육에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주민자치위원의 기본 역량 강화, 자치계획 수립 방법, 우수사례 벤치마킹, 의제 발굴 회의 운영기법,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주민총회 기획 및 운영을 위한 노하우 공유 등으로 이루어진다.

권영일 자치행정과장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출범한 주민자치회가 본연의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위원분들께서 이번 교육을 통해 많이 얻어가셨길 바란다”며 “매년 청강형으로만 진행되던 방식을 벗어나 이번에는 워크숍을 활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마련하는 등 앞으로도 주민자치 역량 강화에 많은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는 지방분권 시대에 발맞추어 작년 9월 제1기 의정부시 주민자치회를 14개 전 동에서 전면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주민주도의 행정 혁신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