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혁신교육포럼은 경기혁신교육을 바탕으로 지역 교육 현안의 정책과제 도출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며, 교육자치를 구현하기 위한 협의체이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범희)은 올해 성남혁신교육포럼에 ‘교육격차 해소 분과’를 새롭게 만들어 코로나19로 심해진 교육격차 해소라는 현안을 지역의 틀에서 탐색하고 교육공동체와 해결 방안을 공동 모색한다.
성남교육지원청 2층 대회의실에서 5월 27일 오후에 이루어진 교육격차 해소 분과협의회에는 성남시청 교육청소년과 담당자, 성남시의회, 성남의 초・중등 교원 및 학부모, 성남교육지원청, 성남형교육지원단, 성남시청소년재단, 함께 여는 청소년학교, 성남참교육학부모회 등에서 교육격차 해소에 관심을 가진 10여 명의 분과 위원이 참석하였다.
분과협의회에 참석한 성남여자중학교 나현주 교감은 “원격수업 장기화로 학습과 정서적 측면에서의 결핍이 심해졌다. 학교와 지역이 연계하여 더 필요한 아이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범희 교육장은 “우리 사회의 성장과 발전은 사회의 근간이 되는 ‘사람’에게서 나오며, 사람의 성장과 발전을 좌우하는 것이 ‘교육’이다. 이제 개별 교사의 열정에만 의존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것에서 나아가 지역의 모든 교육 주체가 교육의 질과 교육격차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 한 명 한 명을 바라볼 때이다.”고 하였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교육격차 해소를 2021학년도 성남교육지원청 역점사업으로 설정하고, 교육격차 해소 온라인 공감포럼을 운영하는 등 성남교육공동체와 꾸준히 문제의식을 공유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성남의 모든 학생들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생행복 성남교육’을 실현해나가고 있다.